교과과정
연번 | 교과목명 | 교과요목 | 학점 |
---|---|---|---|
1 | 비즈니스의이해 | 경영학 입문과목으로서 경영의 기초 개념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경영학 세부 분야인 마케팅, 생산관리, 국제경영, 경영정보, 조직행동의 기본 의사결정 주제를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 1.5 |
2 | 회계원리 | 이 과목은 복식 부기 시스템과 재무 관리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회계의 개념, 재무제표 기록과 활용, 재무관리의 기본에 대해 학습한다. 첫 번째 학기 직전 일주일 동안22.5시간 학습하므로 학생들의 집중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 1.5 |
3 | 재무회계 | 학생들은 재무보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며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재무 보고서를 어떻게 준비하는지를 알아본다. | 3 |
4 | 마케팅관리 | 이 과목은 기업의 규모, 산업 또는 지리적 시장 범위등 다양한 측면에서 마케팅 관리에 대한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계획, 구현 및 통제하는 모든 주요 주제에 대해 논의 한다. 마케팅 변수를 세분화, 포지션닝등 정적 또는 동적 관점에서의 마케팅 결정 문제에 대해 다루는 한편 판매, 시장 점유율, 고객 점유율, 고객 충성도 등과 같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러한 결정을 전략적으로 결합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낼 수 있도록 학습한다. | 3 |
5 | 조직행동 | 본 과목은 조직 내의 인간행동에 대해 다루며 개인, 양자관계, 집단의 단위 속에서 조직행동을 이해하고 그룹에서 상호관계, 상하수직관계, 역할에 따라 어떻게 개인의 행동이 영향을 받는지를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상호간의 역학관계를 이해 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single 그리고 multiple 단계에서 살펴 본다. | 3 |
6 | 전략경영 | 본 교과목은 비평적 사고 과목이다. 비평적 사고란 정보 수집부터 적용, 분석, 개념화, 통합화를 관찰, 경험, 추론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지적 훈련 과정 활동이다. 이 과정은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조직 운영에 필요한 전략을 비평적 사고를 통해서 교육한다. | 3 |
7 | 기업재무 | 본 과목은 관리결정의 재무측면에 중점을 두고 기업재무와 자본시장에 대해 배운다. 개념의 이해가 강조되고 재무보고 서 및 보고서분석을 포함한 재무, 수익위험 및 수익율, 화폐의 시간가치, 유가증권의 가치평가, 자본비용, 자본예산 및 자금흐름의 평가와 위험분석 등의 주제를 다룬다. 관리결정을 이끄는 실증적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재무문제해결, 재무자료의 효과적 활용, 의사결정분석 등에 대한 종합적 접근법 개발을 목표로 하고있다. | 3 |
8 | 캡스톤프로젝트1 | 경영 전반에 대한 학습한 내용을 실제 사례에 활용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과목이다. 기초과목으로 마지막 2학기에 걸쳐 업체를 선정하고 업체의 경영 주요 문제를 도출한 후 분석하여 실제 적용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인턴십과 실무형 졸업논문을 통합한 형태의 교과목이다. 캡스톤 프로젝트1은 해당 업체의 선정, 주제의 선정과 문제분석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기초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 3 |
9 | 캡스톤프로젝트2 | 캡스톤 프로젝트2는 계획에 따라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한 후 최종 보고서를 작성하는 단계로 구성된다. | 3 |
10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 글로벌 기업 경영에 필요한 실무 기업 영어 교과목으로서 국제화 비즈니스 이슈에 관하여 영어로 의사소통 및 문서 작성을 함에 있어 세련되고 정제된 표현 기교와 실용적 언어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3 |
11 | 국제경영 | 이 과정은 국제경영 맥락에서 의사 결정을 분석하기 위한 프레임 워크를 제공합니다. 이 분석 프레임 워크는 국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 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를 제공한다. 과정의 내용은 국내외 기업 경영에 있어 중점 사항을 다룬다. 이 과정은 전략, 국제 무역 및 외국인 직접 투자 이론, 생산, 마케팅, 인적 자원 관리, 조직 행동 및 기타 관련 분야의 주제를 학습한다. | 3 |
12 | 신흥시장현장실습 | 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국제 비즈니스 환경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 및 활동의 이해, 국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신흥 시장 '현대 위치의 감사를 개발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환경은 국제 비즈니스 활동, 국제 통화 시스템과 다른 경제의 영향을 포함한다. 주요 활동은 국제 무역, 외국인 직접 투자, 금융 흐름과 지역 경제 통합이다. 또한 국제 사회 - 문화적, 정치적, 법률, 기술 및 경쟁 환경을 포함한다. | 3 |
13 | 경영정보시스템 | 의사결정에 있어서 다양한 계량 기법과 이론을 소개하고 응용분야로 신용평점 시스템, 신용평가모형 개발, 고객관계관리 등의 활용 방법을 교육한다. | 3 |
14 | 하이테크마케팅 | 본 과목은 마케팅관리의 기초 이론을 기반으로 하이테크 제품의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는 과목이다. 주요내용으로는 첨단기술제품의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과 시장조사, 제품 컨셉, 표적시장내에서의 제품의 포지셔닝 전략, 제품수명 주기에 맞춘 4P 학습이다. | 3 |
15 | 기업가정신및윤리 | 이 과목은 기술 기반의 창업과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실무적이 교과로 구성된다.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창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를 배우고 실제로 기술아이템을 선정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실무교육으로 진행된다. | 3 |
16 | 소비자행동 | 이 과정은 상위 개념의 마케팅 분야로서 소비자들의 문화, 심리적 중심부, 의사결정, 행동의 결과 등을 배우게 된다. 또한, 소비자 행동 이론의 실제 사건의 세부사항을 도입하여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분야의 복잡하고 끊임없는 변화와 현실을 탐구한다. 이러한 탐구과정을 통해 고객서비스, 소비자 요구의 이해, 소셜 네트워크의 형성을 알아본다. | 3 |
17 | 인적자원관리 | 본 강의에서는 조직과 개인의 이면적 욕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인사관리의 효율적인 방향을 모색하고 또한 상황론적 입장에서 이론과 실제 간의 격차를 줄여나가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 3 |
18 | 기술혁신경영 | 이 과목은 기업전략 관점에서 주요한 기술혁신 내용을 학습하도록 설계되었다. 주요 내용은 기업 경영전략의 이해, 기술혁신의 기초개념과 이론, 기술혁신 분석모형, 기술전략 수립과정, 기술전략 실행과 평가 등을 포함한다. 최신 이론을 기반으로 기술혁신에 관한 실무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 비즈니스에서 기술혁신 전략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3 |
19 | 서비스마케팅 |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서비스의 특성을 파악하여 상품 마케팅과는 차별화된 전력의 필요성을 학습하며 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한 탁월한 서비스관리가 무엇인지를 이해한다. | 3 |
20 | 리더십 | 본 과목은 조직에서 필요한 다양한 리더십의 실제를 이해하고자 현재까지 축적된 리더십 이론 및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조직구성원들의 동기부여에 필요한 리더십 개발과 실천 방안의 학습을 목표로 한다. | 3 |
21 | 조직이론 | 기업 조직의 구보를 비롯한 조직의 요소를 학습하여 기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유지 발전시키는 구성요소를 알아본다. | 3 |
22 | 기술사업화론 | 이 과목은 개발 기술의 사업적 활용에 대한 이슈를 학습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기술이전을 위한 실무적인 방법을 교육하며 주요 내용은 수익접근법에 의한 기술 가치평가, 기술이전 이해당사자의 차이 분석, 효과적인 갈등해소 방법, 라이센싱 및 합작회사 설립 등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방안을 포함한다. | 3 |
23 | 마케팅전략 |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마케팅 전략은 전략 기회를 발견하기 위한 분석, 가장 알맞은 전략의 입안, 조직 전체의 전개등을 학습한다. | 3 |
24 | 경영컨설팅 | 본 과목은 경영컨설턴트에게 요구되는 통찰력과 학문적 지식을 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는 태도와 사고방식, 컨설팅 방법론 등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은 전략과 행동 기술을 강조하며 고객의 문제를 확인하고 진단하여 해결해 주는데 초점을 맞춘다. 또한 이 과정은 비즈니스 모델 강의 , 토론 을 기반으로 , 모범 사례 , 마케팅 방법 , 분석 기법 , 전략 개발 , 개입 과정 , 기술 구현 , 변경 관리 방법론과 컨설팅 경력 역학 의 식별 및 상호 수정 , 활용 등을 바탕으로 강의와 토론 개인 과제로 구성된다. | 3 |
25 | 금융기관경영 | 금융시장의 이해 및 금융기관 경영자로서의 주체적 입장에서 알아야 될 필요한 근본적인 지식과 금융기관 경영에 필요한 여러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그리고 금융기관 경영 이론을 실무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포괄적으로 살펴본다. | 3 |
26 | 세무회계 | 기업의 과세소득을 이론적인 측면에서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정의 주된 연구대상은 기업경영에 관련된 조세 즉 법인세이다. | 3 |
27 | 투자론 | 투자론은 투자자들의 증권투자행동을 분석하고 최적투자결정 의 조건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각종 증권의 가치평가이론, 기술적 분석, 포트폴리오 분석, 효율적 시장이론을 자본시장의 동태와 관련하여 다루게 된다. 특히 현대 자본시장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기관투자가의 투자전략을 강조함으로써 오늘날의 금융적 자본 운동의 메카니즘을 설명한다. | 3 |
28 | 관리회계 | 관리회계는 경영자의 관리계획의 수립과 통제, 특수한 의사 결정, 경영자의 성과평가에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하는 회계 분야이다. 본 과정은 계획(의사결정에 적합한 원가, C.V.P분석, 제품배합 및 기타 의사결정), 통제(책임회계, 예산과 표준원가 계산, 차이분석 및 조사), 부문별 조직(성과평가, 대체가격결정) 을 다룬다. | 3 |
29 | 재무제표분석및가치평가 | 이 과정은 국제재무제표 기준(IFRS)을 바탕으로 어떻게 재무제표를 준비하는지를 이해하고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는지를 학습한다. 또한, 재무정보가 어떻게 주식시장에서 가격화 되는지를 이해한다. | 3 |
30 | 파생상품 | 파생상품론에서는 파생상품, 즉 선물(Futures), 옵션(Option), 스왑(Swap), 선도계약(Forward Contract) 둥 파생금융상품의 특성과 시장구조 및 거래제도,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이론,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한 투자기법 등에 대하여 강의하며, 실무에의 적용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금융선물, 금융옵션 등 파생금융상품의 현실 적용가능성과 구체적 방법 등에 대해 함께 토론하고, 파생상품의 위험관리기법, 자산관리전략 등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목표를 둔다. | 3 |
31 | 전자상거래관리 | 정보기술의 발전과 e-비즈니스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기업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직면하고 있다. 본 과목은 단순한 전자상거래에서 e-비즈니스 관리로의 패러다임 전환를 소개한다. 또한 최신의 e-비즈니스 모델들을 사례와 함께 다룬다. 특히 B2B 전자상거래에서의 다양한 유형의 전자시장에 대해 다양한 산업에 걸친 최신의 사례들이 소개될 것이다. 또한 모바일 비즈니스와 유비쿼터스 모델, 핀테크와 블록체인 등이 다루어질 것이며, e-비즈니스를 통한 관리적인 혁신방법(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품질 관리, 리스트럭처링, 벤치마킹)에 대한 기술과 사례들이 소개될 것이다. | 3 |
32 | 비즈니스조사분석 | 이 과목은 학생들이 전략적 의사결정 도구의 하나인 자료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문제를 규명하고 대안을 도출하여 비즈니스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을 가르친다. 학생들은 특정 문제에 응용할 수 있는 1차, 2차 자료 조사 방법을 공부하고 관심 영역에서 현안 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정량적, 정성적 조사 설계와 방법을 학습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자신의 비즈니스 영역에서 조사 프로젝트 결과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도록 다양한 조사 방법을 사용한 조사 보고서를 발표하는 기회를 부여한다. | 3 |
33 | 유통경로관리 | 본 교과목은 기업이 산출물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전달하는 유통경로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여기에는 유통경로구조의 설계, 참여기업의 선발과 관계관리, 유통경로의 성과 평가, 유통경로의 재설계 등의 문제들이 포함되며 또한 글로벌 경로, 서비스 경로의 관리도 포함된다. | 3 |
34 | 운영및공급사슬관리 | 고객에게 전달되는 가치를 만드는 기업 내부의 활동과 공급사슬의 연계활동의 전략적, 운영적 이슈를 다룬다. 운영및공급사슬 전략, 생산, 재고, 구매 계획과 관리, 제품과 공정, 공급사슬 설계, 생산혁신, 품질, 글로벌 운영 및 조달 주제를 포함한다. | 3 |
35 | 서비스운영관리 | 서비스 가치의 효과적 창출과 효율적 제공에 관한 전략적, 운영적 이슈를 다룬다. 서비스 전략, 서비스 품질, 서비스 재고 및 고객대기, 서비스-제품 설계, 전문 서비스 기업의 경영 주제를 포함한다. | 3 |